티스토리 뷰

트와이스,여자친구,AOA편에 이어 '16년 상반기에 활동한 걸그룹들의 음원/음반/유튜브 성적을 알아보는 포스팅이 4편으로 돌아왔습니다. 4편의 주인공은 바로 'EXID'(엑시드)입니다!




1. 전작대비 음원성적 : 하락


 작년에 EXID가 기록한 음원성적은 걸그룹 중에서도 최상위권에 기록할 정도로 좋았습니다. 재작년부터 롱런에 들어간 '위아래'의 역대급 추이부터 'Ah Yeah'와 'Hot Pink' 역시 나쁘지 않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Hot Pink에서 이전 곡들에 비해 음원성적 하락세가 있었던 만큼 이번 곡에서 반등이 필요했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고 오히려 더 하락을 해버렸네요. 발매 첫주 37위로 진입, 그다음주 16위로 유지했습니다. '위아래'와 'Ah Yeah'에서 역대급 추이를 보인만큼 발매 첫주 1위정도는 가뿐히 하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거의 중위권 걸그룹 수준의 음원성적으로 하락해버렸네요.


2. 전작대비 음반판매량 성적 : 다소 하락


가수의 팬덤크기를 대표하는 음반성적을 살펴보면 'Ah Yeah'의 경우, 거의 2만장의 가까운 음반판매량을 기록하였는데 이번 앨범은 현재 1만장선에 그치고 있습니다. 이번 앨범이 정규앨범인만큼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다소 부진하였네요



3. 전작대비 유튜브(MV)조회수 성적 : 유지


해외에서의 인기를 상징하는 유튜브 조회수를 살펴보면 현재 'L.I.E'는 1,200만뷰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핫핑크가 3천만뷰, 아예가 4,300만뷰, 위아래가 5천만뷰를 기록하고 있네요. 발매된지 아직 한달도 안된 곡 치고는 나쁘지 않은 추이고, 핫핑크보다 추이가 다소 좋거나 비슷한 정도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EXID(엑시드)'는?

1) 하락세가 커진 엑시드 이유 - 컨셉의 문제?

 일단 Hot Pink에 이어 하락세가 더 커졌다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컨셉의 경우, 위아래에서 섹시하면서 가창력을 갖춘 컨셉을 잡았고, 아예는 그 연장선상에 있었습니다. 그런데 핫핑크와 L.I.E.는 다소 애매모호한 컨셉입니다. 하니가 작정하고 '위아래' 섹시춤을 쳐서 역주행시킨 것과 비교하면 섹시 컨셉이라고도 하기에 그렇고, 걸크러쉬도 묘하게 아닌 것 같고, 마냥 센 컨셉도 아닌 것 같습니다. 즉 섹시+걸크러쉬+센컨셉이 합쳐서 이도저도 아닌 모양새를 연출하는 느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 걸그룹에 비해 EXID의 정체성이 다소 모호합니다. 이미 섹시에서 대흥행을 거둔바가 있는 만큼 철저히 '섹시'컨셉을 버리고 한 컨셉에 올인하든지, 아니면 '섹시'컨셉으로 밀고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 하락세가 커진 엑시드 이유 - 곡 자체의 문제?

 또한 '음악' 역시 이전만큼 '훅'감기는 부분이 적은 것 같습니다. 컨셉이 모호하더라도 곡이 좋으면 어떻게든 음원차트에서 흥행하기 마련인데 '핫핑크'와 'L.I.E'는 '위아래'와 '아예'처럼 중독성있는 멜로디 부분이 약하고, 노래의 신선함도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예전에 어디선가 들어본 포미닛, 애프터스쿨류의 연장선상에 있는 음악같습니다. '솔지'라는 뛰어난 보컬이 있지만 다른 멤버들의 보이스는 그다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점도 다소 아쉽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EXID는 역주행부터 시작한 저력있는 걸그룹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주춤한 인기를 헤져나갈 힘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다음 앨범을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와이스 '16상반기 성적정리는 링크클릭

http://everythingiseasy.tistory.com/6


여자친구 '16상반기 성적정리는 링크클릭

http://everythingiseasy.tistory.com/7




★ 읽으셨던 포스팅이 유익하셨으면 아래(▼) 공감버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로그인 필요없어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